文대통령, 오늘 확대경제장관회의…삼성 등 대기업 CEO 참석

입력 2021-04-15 07:28   수정 2021-04-15 07:30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확대경제장관회의를 직접 주재하고 삼성전자, SK하이닉스, 현대자동차 등 국내 대표 기업 최고경영자(CEO)들을 만나 기업 주요 전략 산업 현황을 점검하고 발전 전략, 방향 등을 모색한다.

청와대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오후 2시30분 청와대 본관에서 주요 부처 장관과 기업인들이 참석하는 확대경제장관회의를 주재한다.

이날 경제계에서는 이정배 삼성전자 사장, 이석희 SK하이닉스 대표이사 사장, 공영운 현대자동차 사장, 최웅선 인팩 대표이사, 가삼현 한국조선해양 대표이사, 정진택 삼성중공업 대표이사 사장, 배재훈 HMM 대표이사 사장, 황호선 한국해양진흥공사 사장 등이 참석한다.

정부에서는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 권칠승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구윤철 국무조정실장, 은성수 금융위원장 등이 자리한다.

최근 미국 백악관이 삼성전자를 포함한 글로벌 기업들의 투자 확대를 직접 요청하는 등 기업의 부담이 커지는 만큼, 구체적인 지원 방안이 논의될지 관심이 집중된다.

경제인들은 세계 각국이 경쟁적으로 자국의 핵심산업을 지원하고 있고, 글로벌 공급망도 재편되고 있는 것을 토대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할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청와대는 지난달 31일 상공의 날 기념식에서 문 대통령이 유영민 비서실장과 이호승 정책실장에게 기업인들과의 활발한 소통 강화를 지시한 이후 경제계 인사들과 소통을 강화하면서 반도체 문제 등에 대한 대응 전략을 논의해왔다.

이밖에 이 정책실장은 지난 7일 대한상의와 중소기업중앙회를 각각 방문해 최태원·김기문 회장을 각각 면담했으며, 8일에는 한국경영자총협회와 한국중견기업연합회를 찾았다. 14일에는 한국무역협회를 방문했다.

이날 구자열 무역협회장은 이 실장에게 "주력산업 경쟁력 확보를 위해 정부 차원에서 산업·통상 혁신전략을 고민하고, 민관이 긴밀히 소통해 선제적인 대응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전했다.

김수현 한경닷컴 기자 ksoohyu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